무인 문구점 창업 열풍이 불고있어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무인 매장들이 주목받고있는데요, 대표적인 무인매장인 편의점과 카페 등 다양한 업종에서도 무인화 바람이 불고있다고 해요. 최근엔 ‘키오스크’라고 불리는 무인 결제 시스템 도입률이 높아지면서 이같은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키오스크란 터치스크린 방식의 정보전달시스템으로 주문 및 결제기능을 제공하는 무인단말기를 말하는데요, 현재 국내 패스트푸드 업계에서는 90% 이상이 키오스크를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인건비 절감 효과 또한 크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한 프랜차이즈 업체 조사 결과 직원 1명당 월평균 매출액은 약 2,000만원으로 집계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고객 입장에서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점주 입장에서는 도난 우려나 인력관리 문제등 여러가지 어려움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것이 바로 무인 문구점이에요.
무인 문구점이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은 말 그대로 점원 없이 운영되는 문구점을 의미해요. 기존 대형마트 내 입점하거나 소규모 점포 형태로 운영되던 무인 문구점과는 달리 대부분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카드결제 전용이라는 특징이 있답니다. 특히 초등학교 앞 문방구처럼 학교 수업 후 아이들이 자주 방문하는 곳이기 때문에 학생 손님 비중이 높은 편이며, 학부모님들도 자녀 간식거리를 사러 많이 오신다고 해요. 그래서 어린아이들에게 인기있는 캐릭터 상품 위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부모님 세대에게는 추억의 장난감 코너가 마련되어있답니다. 그리고 각종 팬시용품 뿐만 아니라 완구류, 과자류, 음료수도 판매중이랍니다.
무인 문구점 장점은 무엇인가요?
무인 문구점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저렴한 가격이겠죠? 아무래도 오프라인 매장이다보니 온라인 쇼핑몰보다는 조금 비쌀 수 있지만, 최저가 수준으로 저렴하게 판매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에요. 게다가 대량구매 시 파격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두번째로는 편리성이죠. 직접 보고 고를 수 있어서 좋고, 현금/카드 모두 결제가능하니 간편하답니다. 세번째로는 시간 제약이 없다는 점이에요. 낮이든 밤이든 언제든지 갈 수 있죠. 마지막으로는 재고 걱정이 없다는 거예요. 만약 물건이 다 팔렸다면 다음날 다시 가서 사면 되니까요.
무인 문구점 단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단점은 역시 보안문제겠죠? 아무리 CCTV가 설치되어있다 하더라도 범죄자라면 충분히 마음만 먹으면 들어올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최대한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신경써야하며, 지문인식기와 같은 장치를 구비해서 출입통제를 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는 임대료죠. 초기 투자비용이 크기 때문에 사업성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