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문구점이란 말 그대로 사람이 없이 운영되는 문구점입니다. 최근 최저임금 상승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인건비 절감 및 비대면 서비스 수요 증가로 인해서 무인점포들이 늘어나고있는데요, 특히나 무인편의점, 무인아이스크림할인점 등 다양한 무인점포 중에서도 무인문구점은 소자본창업아이템으로 각광받고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무인문구점 창업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무인문구점에서는 어떤 상품들을 판매하나요?
무인문구점이라 해서 단순하게 문구류만 판매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에요! 무인문구점인만큼 다른 무인점포와는 다르게 차별화 된 아이템 선정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면 슬라임카페처럼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슬라임 재료등을 판매하거나 애견용품샵처럼 반려동물 용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또한 팬시전문점처럼 각종 캐릭터상품(스티커, 메모지, 공책 등등)을 판매해서 고객층을 넓힐수도 있구요. 이밖에도 생활잡화, 인테리어소품, 패션잡화 등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기 때문에 한가지 컨셉보다는 여러가지 컨셉을 섞어서 복합매장으로 운영하는것이 좋습니다.
무인문구점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무인문구점 역시 무인편의점과 마찬가지로 키오스크를 이용해서 결제시스템을 구축하는데요, 대부분의 무인점포 사장님들은 초기 투자비용 회수를 위해 마진율을 포기하고 박리다매 전략을 선택하십니다. 따라서 매출대비 순이익률은 약 10% 내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매장 규모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소규모 점포라면 더욱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겠죠?
무인문구점이라는 생소한 단어지만 이미 많은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고 실제로 창업하신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앞으로는 점점 더 늘어날 추세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안정적인 수입을 얻으시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무인문구점 창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